바라메닷컴 테스트

세계시민교육
 



“ 세계의 모든 문제를 완전히 해결해서 모두가 평등해지고 모두가 잘 산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불가능할 수 있어요. 근데 이게 불가능해 보일지라도 우리는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예를 들어 예전에는 노예제도가 있었지만 지금은 노예제도가 없어졌듯이 예전에는 여성이 많이 차별을 받았지만 지금은 많이 평등해진 것처럼요. 계속해서 우리가 하는 노력에 세계는 점점 더 좋아지고 있고, 계속해서 더불어 사는 세상을 위해 관심도 가지고 제가 할 수 있는 것부터 노력해야 할 것 같아요. ”

세계시민교육 참여 학교 소감 중에서...

교육현황


더 나은 세계를 만들어 가기 위한 역할의식과 책임의식 필요
세계시민교육은 빈곤, 인권, 환경, 평화 등의 글로벌 이슈에 관해 배우고 이를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마을 사람들에 대한 공감력을 높이고 세계시민으로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며 더 나은 세계를 만들어 가기 위한 역할의식과 책임의식을 갖게 합니다.




지속 가능한 지구마을과 더불어 사는 지구마을을 만들기 위해 세계시민의 자질과 역할을 배우고 익히는 것은 우리 세대와 다음 세대에 있어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월드비전 세계시민교육은 빈곤, 인권, 기후정의, 국제개발협력, 평화 등의 글로벌 이슈에 관해 배우고 이를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마을 사람들에 대한 공감력을 높입니다. 또한 지구 공동 현안에 대해 역할의식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세계시민을 양성합니다.

세계시민교육 개요
대상 초등저학년(각 40분)
초등고학년(각 40분)
중등(각 45분)
고등(각 50분)
진행방법 활동/ 참여학습/ 나눔활동
교육장소 각 학교, 학급 교육형태 학급단위, 대단위교육
교육비용 월드비전은 교육기부 단체로 등록되어 있어 별도 비용이 없습니다. 교육문의 월드비전 울산지역본부 최혜영
052-234-5820

세계시민교육 연령별 커리큘럼
세계시민이란? 인성 아동인권 환경 SDGs 평화 공통
초등
1,2
우리는 모두 연겨로디어 있어요! 특별한 우리가 만드는 특별한 지구마을 우리에겐 권리가 있어요!(UNCRC) 한 조각의 꿈(소비와 생산문제) 우리가 원하는 세상 맞잡은 두 손에 평화 가득해!(관계에서의 평화) 나눔은? 눔누난나
초등
3,4
세계시민의 눈으로 보는 세상 세계시민의 마음으로 다시 쓰는 동화 운동화를 만드는 작은 손 내가 남긴 발자국 (기후변화, 대기오염 문제) 우리가 원하는 세상 평화의 씨앗을 심어요 (남북 평화)
초등
5,6
세계시민?
나야 나!
너와 나의 공감 고리 (협동, 소통, 배려) 내 친구의 소지품 물은 생명이다 (물 문제)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약속 평화를 만드는 아이들 (난민문제 평화)
중등 세계가 만약 100명이 사는 마을이라면 변화를 위한 목소리 (책임, 협동, 소통) 여아 기본권 보호 Basic for girls 지구는 당신이 필요해요 SDGs 지구여행 평화를 만드는 아이들 (난민문제 평화)
전쟁으로 지워진 하루 Give a nice day
고등 지도 밖으로 행군하는 세계시민 변화를 위한 목소리 (책임, 협동, 소통) 여아 기본권 보호 Basic for girls 지구는 당신이 필요해요 지구를 위한 한 시간 평화와 만나는 시간
전쟁으로 지워진 하루 Give a nice day

로그인

로그인폼

로그인 유지